ment

학과안내

공학계

예체능계

인문사회계
홈페이지 및 연락처
전화번호 02)2287-0087
홈페이지 https://musictech.smu.ac.kr/
학과사무실 위치 월해관 M210-2호

뮤직테크놀로지학과(Department of Music Technology)

교육목표

실용 / 대중음악의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 음악인 양성

실용음악, 대중음악은 양적으로 지난 십여 년간 지속적으로 팽창해왔으며 이에 따라 교육기관의 숫자도 함께 늘어났다. 그러나 이러한 실용/대중음악계의 양적 팽창과 교육기관의 증가에 비하여 학문적, 이론적인 수준은 아직 다른 학문에 비하여 높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의 박사과정은 음악계의 다양한 세부분야에서 뛰어난 실기 능력과 함께 수준 높은 이론적 지식을 갖춘 전문 음악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내외의 다양한 관련 분야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 본인의 관심분야 및 전공분야에서 스스로 최고 수준의 권위자가 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연구성과가 국내 음악계의 학술적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전망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음악학자, 대중음악 관련 학과의 교수, 신문 방송 등 미디어의 음악 담당자, 공연 음반 기획자 및 경영자

학과운영특성

대중음악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준 높은 학문적 소양과 독창적인 음악성, 그리고 융합적 마인드를 가진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전적 능력 배양과 함께 대학 음악 교육에 종사할 수 있는 패널 토의 형식의 이론 교육을 실행한다.

  • 음악 연주, 작곡, 창작 전공자의 경우 연주와 음악에 대한 이론화와 교육 방법론을 정립한다.
  • 오디오 기술 전문가의 경우 기존 오디오 기술을 검증하고 최신 오디오 기술의 습득 발전시켜 이론화한다.
  • 실용 음악 이론, 연주 기법, 레코딩, 멀티미디어, 음악 사회학 등 아직 체계화되지 못한 실용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 분야를 선도적으로 개척해 나간다.

과정

과정
학과명 학석사연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뮤직테크놀로지학과      
touch slide

관련문서 다운로드

교육과정 다운로드
문서명 다운로드
교육과정다운로드 교육과정 바로가기
학과운영내규 다운로드

교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