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사범대학 | 학과명 | 교육학과 | ||||||||||||||||||||
---|---|---|---|---|---|---|---|---|---|---|---|---|---|---|---|---|---|---|---|---|---|---|---|
CDR명칭 | 청소년교육기획/상담활동전문가 | ||||||||||||||||||||||
교육목표 |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 으로서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모든 삶에서 지·덕·체가 균형 잡힌 전인적인 자아로 성장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함. | ||||||||||||||||||||||
담당교수 | 이정민,장석진 | ||||||||||||||||||||||
진출분야/직업군 | 지역사회 청소년교육 관련 기관, 청소년상담기관, 대안학교, 중등학교, 청소년 관련 연구기관 | ||||||||||||||||||||||
진출 세부분야 | 청소년교육활동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중등교원, 교육복지사, 지역네트워크 교육활동가 | ||||||||||||||||||||||
교육과정 (총 42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교육학 중급 정교사 2급 (교육부), 청소년지도사 2급(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3급 (여성가족부) | ||||||||||||||||||||||
필요 직무능력 | 청소년발달이해능력,청소년문화이해능력,청소년상담능력,청소년교육프로그램개발역량,청소년교육 프로그램기획·운영역량 | ||||||||||||||||||||||
필요 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정보능력, 윤리실천능력 및 시민성, 다문화적 감수성, 심미적 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 취득 8개 교과목 (필기시험 면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활동,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복지 (3급 자격 취득 7개 교과목에는 [청소년복지] 제외) *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과목 : [필수] 발달심리, 집단상담의기초, 심리측정및평가, 상담이론, 학습이론, / [택1]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 ※ 다음 교과목은 격년 개설되니 이수에 참고 요망 -홀수년 개설: 청소년심리및상담(3), 청소년문제와보호(3), 청소년육성제도론(3) –짝수년 개설: 청소년문화(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스톤디자인)(3), 교육과정개발과컨설팅(3) ※ 자격증 관련 교과목인 [청소년활동], [집단상담]은 타전공인정교과목으로 이수가능 * 전공 심화 교과목 1개 이상 포함 30학점 이상 이수, 교양 교과목 1개 이상 이수, 비교과 프로그램 1개 이상 이수 | ||||||||||||||||||||||
교양교육과정 | 사고와표현,상명정신과윤리적삶,융복합의이해와실제,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현대사회와심리학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Let’s피어오름(취업),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오름교육페스티벌,또래상담자교육,폭력예방교육,자살예방교육,상명또래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교육과정연계집단상담),Let’s피어오름(창업),SM창업(사업계획서) 경진대회,진로검사,Let’s피어오름(취업),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오름교육페스티벌,또래상담자교육,폭력예방교육,자살예방교육,상명또래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Let’s피어오름(창업),SM창업경진대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