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사범대학 학과명 교육학과
CDR명칭 청소년교육기획/상담활동전문가
교육목표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 으로서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모든 삶에서 지·덕·체가 균형 잡힌 전인적인 자아로 성장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함.
담당교수 이정민,장석진
진출분야/직업군 지역사회 청소년교육 관련 기관, 청소년상담기관, 대안학교, 중등학교, 청소년 관련 연구기관
진출 세부분야 청소년교육활동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중등교원, 교육복지사, 지역네트워크 교육활동가
교육과정
(총 42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인간발달과교육(3)
2학기(학점) 교육심리(3) 청소년문화(3)
2학년 1학기(학점) 교육과정(3) 교육평가(3)
2학기(학점) 교육공학(3) 교육학교과교육론(3)
3학년 1학기(학점)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스톤디자인)(3) 교육과정개발과컨설팅(3)
2학기(학점) 다문화교육론(3) 상담심리학(3)
4학년 1학기(학점) 청소년문제와보호(3) 청소년심리및상담(3)
2학기(학점) 청소년육성제도론(3)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교육학 중급 정교사 2급 (교육부), 청소년지도사 2급(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3급 (여성가족부)
필요 직무능력 청소년발달이해능력,청소년문화이해능력,청소년상담능력,청소년교육프로그램개발역량,청소년교육 프로그램기획·운영역량
필요 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정보능력, 윤리실천능력 및 시민성, 다문화적 감수성, 심미적 능력
기타 특이사항 *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 취득 8개 교과목 (필기시험 면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활동,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복지 (3급 자격 취득 7개 교과목에는 [청소년복지] 제외) *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과목 : [필수] 발달심리, 집단상담의기초, 심리측정및평가, 상담이론, 학습이론, / [택1]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 ※ 다음 교과목은 격년 개설되니 이수에 참고 요망 -홀수년 개설: 청소년심리및상담(3), 청소년문제와보호(3), 청소년육성제도론(3) –짝수년 개설: 청소년문화(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스톤디자인)(3), 교육과정개발과컨설팅(3) ※ 자격증 관련 교과목인 [청소년활동], [집단상담]은 타전공인정교과목으로 이수가능 * 전공 심화 교과목 1개 이상 포함 30학점 이상 이수, 교양 교과목 1개 이상 이수, 비교과 프로그램 1개 이상 이수
교양교육과정 사고와표현,상명정신과윤리적삶,융복합의이해와실제,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현대사회와심리학
비교과교육과정 진로검사,Let’s피어오름(취업),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오름교육페스티벌,또래상담자교육,폭력예방교육,자살예방교육,상명또래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교육과정연계집단상담),Let’s피어오름(창업),SM창업(사업계획서) 경진대회,진로검사,Let’s피어오름(취업),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오름교육페스티벌,또래상담자교육,폭력예방교육,자살예방교육,상명또래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Let’s피어오름(창업),SM창업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