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당교양교육원 소개

계당교양교육원장

계당교양교육원장 원장프로필
성명 정수열
학위 박사
세부전공 도시경제지리전공
원장실 인문사회과학대학관(N301-2)
연락처 02-2287-5109

 

전영옥 사진
전영옥
  • 학위: 박사
  • 연구실 : (A관)사범대학관 (A211)
  • 연락처 : 02-781-7591
  • 세부전공 : 국어학전공
이메일
학위
  • 박사,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세부전공 : 국어학전공), 199902
  • 석사,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세부전공 : 국어학전공), 199308
  • 학사, 상명대학교 기타 (세부전공 : 국어교육), 199102
경력
  • 연구윤리위원, 한국화법학회, (2019.02~ )
  • 연구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10~2020.10)
  • 계당교양교육원 교수, 상명대학교, (2013.09~ )
  • 감사, 한말연구학회, (2011.09~ )
  • 연구교수,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2005.09~2013.08)
  • 전문연구원,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03.12~2005.08)
  • 연구교수,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02.08~2003.08)
논문
  • 성별이 담화표지 사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말연구, 202012
  • 개인의 언어습관에 따른 시간벌기 담화표지의 사용 양상 연구, 어문논집, 202012
  • 대화에 나타난 감탄사 ‘아’의 담화 기능, 언어사실과 관점, 201911
  • 구어에 나타난 ‘그런 거’ 연구, 어문론총, 201909
  • 교육과정 매핑 시스템 기반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안 - S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01904
  • 구어와 문어에서의 ‘그런’의 실현 양상 연구, 한말연구, 201812
  • 성별에 따른 ‘그러니까’류의 사용 양상 연구, 언어와 정보 사회, 201811
  • 구어 말뭉치에 나타난 ‘그러니까, 그니까, 근까, 그까’ 비교 연구, 어문론총, 201712
  • 한국어 담화표지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 201709
  • 사고와 표현 교과목의 비교과 연계 교육 고찰-상명대학교 <사고와 표현> 교과목을 중심으로-, 사고와표현, 201708
  • 대화에 나타난 '그래서/그러니까'의 실현 양상 연구, 어문론총, 201612
  • 담화에 나타난 ‘그래서’ 연구, 한말연구, 201606
  • 감탄사 ‘어’와 ‘응’의 담화 기능 연구, 언어와언어학, 201511
  • 신문 기사와 사설에 나타난 ‘이’와 ‘그’ 연구, 언어와언어학, 201411
저역서
  • 사고와 표현, (주)사회평론아카데미, 20140227
학술발표
  • 구어에 나타난 '그런 거(것)' 연구, 담화인지언어학회, 한국사회언어학회, 20190413
  • 한국어 담화표지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학회, 20170714
  • A Study on '그래서(Graeseo)' in the Discourse, Yonsei University, 20160119
수상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90822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90218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80820
  • 강의평사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80212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70816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60817
프로젝트
  •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구어와 문어에 나타난 '이런' 연구, 한국연구재단, (2020.07~2021.06)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화자변인이 담화표지 사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연구재단, (2018.05~2019.04)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구어와 문어에서의 ‘그런’의 실현 양상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7.~2017.)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구어 말뭉치에 나타난 ‘그러니까, 그니까, 근까’ 비교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6.~2016.)
  • 2015년 주요 외국 인명과 지명의 한글 표기 구축, 국립국어원, (2015.~2015.)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담화에 나타난 ‘그래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4.~20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