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사회복지분야 동아리 틔움
틔움이란?
틔움이란 ‘꽃이 되기 위해 새싹을 틔운 우리들’이란 의미로 사회복지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관련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하는 사회복지분야 취업동아리
틔움 활동
- 체계적인 봉사활동 : MOU를 맺고 있는 용산노인종합복지관과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을 중심으로 경로당 프로그램 보조 및 1:1나들이 활동 등의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 공모전 활동 지원 : 재학생들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전문성을 높이고자 각종 외부 사회복지분야 공모전 활동을 지원한다.
- 캠페인 진행 : 자하제(5월) 및 가족복지인의 밤 학술제(11월)에서 수화 인식 함양을 위한 캠페인 등의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 자격증 취득 지원 : 사회복지분야에서 경쟁력을 얻을 수 있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장애인권 스터디 : 매년 7-8월 사이에 장애인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장애인권 스터디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아동•보육분야 동아리 키움
키움이란?
아동·보육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학생들에게 그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교육 및 자격 취득을 진행하여 아동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전문성 향상을 돕는 아동·보육 분야 취업 동아리
- 교구개발연구 모임 : 보육현장에 적용되는 교구 제작 역량강화를 위하여 상명 행복어린이집과 연계하여 교구를 제작,기증 및 전시한다.
- 자원봉사 및 인턴 : 서울대어린이집, 푸르니 어린이집, 상명 행복어린이집 등과 연계하여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자원봉사및 인턴십을 진행한다.
- 멘토링 : 보육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선후배가 멘토와 멘티 관계를 맺어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지식전달 및 현장 실습경험 전달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소통하는 관계를 맺는다.
- 취업특강 및 모의면접 : 보육현장에 취업을 희망하는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면접 준비과정을 돕는 프로그램으로써 매년 10월경에 진행된다.
- 자격증 : 영유아 상호작용 역량강화를 위한 자격증 취득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매학기 당 한강좌씩 개설되며 강좌별 소정의 참가비용이 지원된다.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가족 교육 및 상담분야 동아리 피움
피움이란?
가족교육과 상담 관련 진로를 모색하고자 하는 가족복지학과 학생들에게 관련 학습, 정보, 경험을 제공하여 현장경험 제고 및 취업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취업 동아리
- 양천구 다문화 축제 : 양천구 다문화가정지원센터에서 주최하는 축제에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 실습경험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수 있다.
- 강사초청특강 : 건강한 의사소통을 위한 비폭력대화 특강 등 상담에서 필요로 하는 상담사로서의 자질을 소개한다.
- 인턴 : 헤세드 상담센터와 연계하여 현장 경험을 제고하도록 인턴십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