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을 통한 리빙아트 전문가 육성

공예문화는 예술적, 문화적 특징의 복합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통적 문화와 고유성을 표현하는 창의성이 결합된 분야라는 점에서 공예문화산업 개발의 중요성은 국가이미지 창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명대학교의 교육전략인 CLES는 한국 고유의 정서와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공예문화와 연계하는 리빙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이며, 미래지향적 국가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학과는 상명대학교가 가진 문화, 환경적 맥락 속에서 지적 조형 활동이라는 본 학과의 예술적 특징을 융합하고, 나아가 본교가 지닌 지역적 장점을 통해 산학연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들 간의 활발한 협력 관계를 증진시키는 융․복합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화
  • 한국 고유의 정서와 전통을 바탕으로 공예문화와 생활예술을 연계하는 리빙아트 전문인력을 양성
  • 문화의 발전과 국가를 상징하는 대표적 인력으로서 국가 이미지 창출 및 창조경제에 기여
소통
  •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지역기반 중소기업 및 지역단체와의 산학협력을 활성화
  • 해외 박람회 참가 및 국제 연수프로그램
내실
  • 다양한 학술 교류 및 교육 프로그램의 교류 확대
  • 산학프로젝트와 접목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진행
교육과정운영
  • 실전 창업교육 강화 교과목 개발
  • 학과연계 CDR운영을 통한 직업교육식 교과과정 운영
  • 산학프로젝트와 접목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부 및 대학원생 지원
  • 국제 박람회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국제적 역량 강화
  • 해외 대학과의 학술교류 확대
  • 창업지원을 위한 생활예술학과 협동조합 운영
지역사회 및 산업연계
  • 지역기반 중소기업과의 산학프로젝트 활성화
  • 전통공예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및 리빙아트산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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